논문요약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논문 요약

 

1. 논문주제 :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2. 저자 : 여혜진

 

3. 연구 목적 :현재 대부분의 교과서는 한 단원의 6차시 혹은 7차시 수업 중 쓰기의 차시는 1차시로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실제적 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 활동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 영어 수업에서 쓰기 활동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4. 연구 방법 : H초등학교 6학년 동질 집단, 이질 집단, 혼합집단, 세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공하는 주제에 맞게 각 단원에서 배운 표현을 활용하여 저널 쓰기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의 저널 쓰기 활동이 끝나면 짝과 저널을 교환하여 개별적으로 저널을 읽고 숙제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5. 연구결과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활동이 수준별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동질집단은 하위 학습자에게 효과적이었으며 이질 집단은 상위 학습자에게 효과적이었으며 혼합집단의 경우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짝 저널 활동을 경험한 학습자는 영어쓰기와 관련하여 정의적 영역의 경우 학습동기가 증가하였다

 

 

6. 본 논문을 선택한 이유 :

다양한 학생의 수준이 존재하는 교실에서 20여명의 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는것에서 고민이 있었고 그에따른 수업 방식에 대한 논문을 조사하게되었다.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이나, 화면에 나오는대로 따라하는 영어교습이 아니라 이미 교실에 주어진 조건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반에 있는 친구들과의 PEER LEARNING 이었다 . 각각의 수준별로 상이하지만 그에따라 짝을 나누고 역할을 다양하게 할수있도록 한다 논문에서 논의 되었던 것처럼 상위학습자는 피드백을 주면서 스스로의 학습 기회를 삼게 될것이고 하위학습자는 또래 학생의 비계삼아 자신의 학습의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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